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DL

[DL]기업분석

by 컵코 2022. 8. 4.
728x90

DL에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된거는 21년 크레이튼 인수 뉴스를 접하고 나서였다. 규모가 좀 되는 딜이였는데 하는 일과 접점이 있어서 조금 관심있게 보았다. 그리고 사실 회사 일도 좀 바쁘고 좀 귀찮아서(직장인의 한계이다.) 걍 두고 있다가 최근 실적 발표를 보고 한번 살펴보려고 한다.

 

주요 참고 자료는 서울대학교투자연구회 SMIC에서 분석한 글을 주로 참고했습니다.

 

http://snusmic.com/

 

Home - SMIC

SMIC makes Value SMIC는 가치를 발견합니다 About us Research 연간 40여개의 리서치 보고서 공개 누적 600개를 넘어서는 개별 종목 분석 리포트 광범위한 산업 커버리지 다양한 산업군에 걸친 포괄적인 커

snusmic.com

 

1. 개요

알시다시피 DL은 사업형 지주회사이다. 단순 깡통 지주회사가 아닌 별도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는 지주회사입니다. K증시의 지주사 할인으로 유명하죠() DL은 여타의 지주사와는 성격이 조금 다르지만 역시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고 너가 가면 나도 한다는 마인드로 같이 할인을 받고 있습니다. (낄끼빠빠인데..)

 

네이버금융

 

2. 지배구조

DL은 상장사인 DL이앤씨와 비상장사인 DL케미칼이 주 계열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DL의 주가 역시 상장사인 DL이앤씨보다는 DL케미칼의 사업성여부에 따라 주가가 민감하게 움직이므로, 주로 DL케미칼만 보면 된다. 범위가 줄어드는게 감사합니다 흑 ㅜ

 

진정한 DL은 나다 DL케미칼

_한줄요약_

 

smic 작성 dl 기업분석보고서

3.비지니스모델

뇌의 구조자체가 복잡한걸 이해하기 힘들어서 뭐든 최대한 단순화하는 것을 좋아해서 이번에도 최대한 단순화 해보려 합니다.

 

DL케미칼의 최대 장점은 밸류체인 전반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물론 여타 석유화학 회사도 비슷하지만요)

여주 NCC 50%의 지분율을 보유함으로서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 밸류체인을 모두 보유한 상태이다.

 

석유화학의 기본 밸류체인은 매우매우 간단히 설명하자면 (사실 종류도 많고 너무 어려운 부분이라 포기..) 화석연료에서 기초원료를 추출하여(업스트림), 기초원료를 다시 다양한 소재로 만드는 (다운스트림)으로 분류한다.

smic 작성 dl 기업분석보고서

key point) 유가가 낮으면 수익이 좋아진다. 이건 석유화학 기업 모두 공통요소입니다. DL역시 이와 같은 구조이다.

smic에서 작성된 자료에 의하면 DL케미칼은 유가 1배럴당 1원 상승시 2.31원에 영업손실이 기록된다고 한다. 여기까지만 타 석유화학업체와는 구별점이 보이지 않고 투자 포인트로 매력적인 부분이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

smic 작성 dl 기업분석보고서

투자 포인트) Kraton인수와 함께 퍼펙트가이로 다시 태어나다.

 

Kraton은 바이오케미컬 기업입니다. 다른 석유화학업체와 다른 점은 주원료가 소나무 크래킹 부산물을 원료인 친환경 원료와 스폐셜티 제품군을 생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쉽게 말해서 원가가 안정 되어 있어서 유가 리스크가 현전히 적은 기업이다.

기존의 가지고 있었던 유가상승시 이익이 줄어든다는 비즈니스 모델을 보완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크레이튼의 매출 규모 역시 dl케미칼과 크게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기복이 심한 정대만을 두명 보유하고 있어 돌아가면서 쓸 수 있다는 뜻이다.(개이득=상당한 이익)

 

 

smic 작성 dl 기업분석보고서

(나프타 여천NCC DL케미칼, 폴리미래, Kraton DL fnc, Caritlex)

Kraton의 매출규모가 DL케미칼과 비슷하기 때문에 매출의 확대와 원가의 안정화로 유가상승시 손실을 방어할수 있게 되었다. 모든지 뚫는 창과 모든지 막는 방패를 가지게 된 것이다.

전문용어로 헷징이죠

 

기존사업부만으로는 유가가 104달러가 되면 적자로 돌아서는 사업구조가 매우 바뀌는 것이다. 기울기를 보면 좀더 평이해져서 민감도 역시 떨어진다. 이는 씨크리컬 사업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된 것이다.

smic 작성 dl 기업분석보고서

투자 포인트) 다음은 주주환원정책이다.

지배회사인 DL이앤씨는 연결 지배주주 순이익 10% 현금 배당과 5% 자사주 매입에 사용하는 주주환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근데 진심 주주환원정책이라 함은 소각이다 소각 제발 소각 좀 하고 주주환원정책을 말하는 것이 맞다(한샘 땜시 급발진..)

 

피하고 싶은 주식 중 하나가 상속이 완료되지 않은 기업이다. 휠라홀딩스처럼 말이다. 상속 문제가 걸려있으면 항상 주가=이익을 수렴하지 않는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경험적으로)

DL은 상속도 끝 마친 클린한 상태이다. 말그대로 주가를 올릴 이유는 없지는 누를 이유도 없어진 것이다. 그리고 지분 정리도 끝났는데 다음은 뭘까? 배당일 것이다. (뇌피셜)

 

부정적인 요인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클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것이 DL케미칼의 상장이다. 실현가능성을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보고서 상은 확률을 매우 낮게 보고 있다. 나 역시도 당장에는 물적분할 후 상장할 만한 요인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여타 지주사와는 상황은 다르다고 생각된다.

 

한화투자증권 dl 기업분서 2022.8.2
한화투자증권 dl 기업분서 2022.8.2
728x90

'기업분석 > DL' 카테고리의 다른 글

[DL] 극뽁 해줄수 있을까?  (15) 2022.08.24

댓글